Q. 테슬라는 과연 어떻게 IRA 보조금 전액 지원 받게 되었을까?
Q. 일런머스크의 중국 방문 행보가 관련이 있지않을까~?
Q. 일런머스크와 CATL 쩡위친 회장과 만남에서 어떤 중요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을까~?
Q. 전기차 충전기 포트가 테슬라 차량 기준으로 미국 전역으로 정해진것의 배경은~?
# 일런머스크 중국 방문 일정
미국 테슬라(TESLA) 일론 머스크 회장의 전용기는 5월 30일 오후(현지 시각) 베이징에 착륙해, 같은 날 중국의 신임 외교부장이자 전 주미 대사인 친강을 만났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 자리에서 미국과 중국은 “서로 떼어낼 수 없도록 결합한 쌍둥이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다”며 미·중 공급망 분리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날 저녁에는 테슬라 자동차의 주요 배터리 공급업체인 CATL의 CEO 쩡위친과 저녁 식사를 했습니다.
다음 날인 5월 31일, 머스크는 중국 상무부 장관과 과학기술부 장관을 만났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머스크가 그날 오후 중국 공산당 권력 서열 6위인 딩쉐샹 부총리도 찾아갔다고 보도했지만, 중국 정부나 머스크는 관련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저녁에는 상하이 테슬라 기가팩토리로 날아가 직원들과 사진을 찍었고, 머스크는 이후 이 모습을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중국 일정 마지막 날인 6월 1일 오전, 머스크는 상하이시 당서기인 천지닝과의 마지막 미팅을 소화하고 오전 11시 23분 텍사스로 향하는 전용기에 탑승했습니다.
# 일런머스크 중국 고위 관계자 만남
일론 머스크 회장은 베이징에 머무는 동안 시진핑 중국공산당 총서기 겸 국가주석의 비서실장(중앙판공청 주임) 출신으로 정치국 상무위원(서열 6위)으로 있는 딩쉐샹 부총리를 비롯해, 친강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장관), 진좡롱 공업정보화부장, 왕원타오 상무부장, 런홍빈 중국국제무역촉진회 회장 등 중국 최고위 인사들과 줄줄이 회동했습니다.
미중 패권경쟁 와중에 중국을 방문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회장이 받은 화끈한 접대가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 화제입니다. 지난 5월 30일, 베이징을 찾은 머스크 회장은 베이징의 최고급 클럽 ‘화부회(華府會)’에서 세계 최대 배터리 기업으로 테슬라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닝더스다이(CATL)의 쩡위친 회장과 만찬을 가졌습니다.
이후 31일 저녁, 자신의 전용기편으로 베이징을 떠나 상하이 홍차오공항에 도착한 머스크 회장은 곧장 푸동에 있는 테슬라 기가팩토리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머스크 행보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 IRA 보조금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IRA 보조금 지침을 충족시키기 위해 배터리 원재료 조달 및 배터리팩 제조 프로세스를 바꾼 것으로 분석했습니다다. 원자재를 호주나 캐나다 등 IRA 규정을 위반하지 않는 국가에서 수입하고,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수입한 배터리팩을 미국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꼼수’를 부렸다는 것입니다. 미 정부 역시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을 자국 중심으로 가져오기 위해 이를 눈감아줬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 배터리 공장
애널리스트 분석에 의하면 머스크가 CATL과 협력해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논의 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CATL은 미국과 유럽에 주로 사용되는 삼원계 니켈 코발트 망간(NCM) 배터리보다 생산비 단가가 낮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생산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모델 Y와 모델 3 일부 차종에 CATL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배터리가 중국에서 생산했다는 이유로 보조금 해택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이부분을 개선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충전기 규격 관리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테슬라는 보조금을 받기위해 자체규격(NACS)을 표준화하는 동시에 자사 충전기를 다른 경쟁사에 개방키로 한 것" 이라면서 "미국 정부는 전기차 충전기 네트워크 구축에 76억달러(약 9조 8000억원)에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고 지난해에는 충전기 충전기 표준규격을 채택해야 보조금을 받을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테슬라 구매자 혜택
테슬라 모델3가 연방 정부의 보조금 7500달러 전액 지원받게 되면서 미 소비자들은 최저 3만 4380달러(약 4465만원)부터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다. 여기에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자동차 구매자의 소득 및 기타 요건에 따라 별도로 제공하는 7500달러 세금 환급까지 받으면 가격은 2만 5240달러(약 3278만원)까지 떨어집니다. 이는 2만 6320달러(약 3419만원)부터 시작하는 토요타 캠리보다 저렴한 가격입니다.
- 테슬라 생태계 구축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전기차 생태계를 장악하려는 행보가 심상치 않습니다.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가 최근 전체적인 전기차 시장을 키우기 위해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충전 서비스 산업의 판도를 뒤흔드는 결정을 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테슬라가 향후 전기차의 전자 장치의 전압을 현행 12V에서 48V로 바꾸겠다고 밝힌 점도 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전기차를 많이 팔겠다는 것이 아닌 전기차 생태계를 주도하겠다는 테슬라의 의지가 보입니다. 이번 충전망 공유 협약에서도 테슬라의 일관된 의지가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당장 내년 초부터 포드 전기차 소유자가 미국과 캐나다에서 테슬라 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2~3년 내 어댑터 없이도 슈퍼차저와 바로 연결할 수 있는 포드의 신차가 개발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테슬라의 일런 머스크의 행보는 시장점유률 높이고, 고객들의 Lock-in 효과를 통해 기업가치를 올리는 효과가 있겠습니다.
위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그러면 우리나라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에 영향은 얼마나 받고 우리도 언제쯤 IRA 보조금 전액 지원받을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선택의 기로에서 어떤 혜택들이 있을까~ 라는 여러가지 예측들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
Q. 우리나라 전기차도 IRA 보조금 전액 지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라는 주제로 많은 분들의 의견을 정리해서 올려보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했습니.
화이팅 ~ 대한민국 ~ 👍 을 위하여~ 😊😊
여러분은 어떤 기업에 투자하기로 결정을 내리셨나요~ 그럼, 당신의 성공투자를 위해 행운을 빌겠습니다. 굿럭 Good lu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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